우리 몸의 360개가 넘는 혈자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혈자리로 알려진 족삼리혈
족삼리
족삼리는 다리 '족'에 삼리는 길이를 말한다. 1리가 1촌으로 본다. 그래서 족삼리는 무릎 아래 3리를 내려간 자라는 것이다.
손에 있는 수삼리와 다리에 있는 족삼리가 서로 응하여 삼초 내부에 있는 모든 병과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삼초란? 상초, 중초, 하초를 말한다.
상초에 해당하는 장기는 폐와 심장이고, 중초에 해당하는 장기는 위, 비장, 그리고 하초에 해당하는 장기는 간, 신장, 방광, 소장, 대장 등이 속한다.
족삼리 효능
당나라의 한 명의는 '무병장수를 원한다면 삼리를 건조할 틈 없게 하라' 고 말했다고 한다.
족삼리에 침과 뜸, 지압을 많이 해주면 신체 전반에 면역력이 증대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는 혈자리이다.
족삼리혈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 위장 질환 : 평소에도 먹기만 하면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할 때, 급체해서 죽을 것 같을 때, 구토를 할 때.
- 여성 질환 :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등이 있을 때와 다른 부인과 질환이 있을 경우.
- 노화 방지 : 족삼리를 자주 마사지와 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노화를 방지하고, 빈혈에도 효과적이다.
- 신경억제 : 족삼리혈을 자주 지압 해주면 흥분되었던 신경이 가라앉고, 올라가던 혈압도 내려와 고혈압 치료에도 좋은 혈자리이다. 족삼리와 수삼리는 만병통치의 개념으로 시간 날 때마다 지압을 해주면 좋다.
족삼리의 주치로는 급. 만성위염, 궤양성질환, 장염, 소화불량, 소화 장애, 편마비, 쇼크, 허약체질, 빈혈, 고혈압, 알레르기성 질환 등
족양명위경으로 주로 소화기 질환에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혈자리이고, 무병장수의 혈자리이다.
엄지손과 검지손사이 합곡혈과 족삼리혈, 내관혈 세 군데 혈자리만 알아도 소화불량이나 멀미, 입덧 등으로 고생하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합곡혈은 대장에 흐르는 기운의 통로이고, 내관혈은 심장과 관련 있는 혈자리이다.
족삼리는 위와 관련있는 중요한 혈자리이기 때문에 세 곳의 혈자리를 수시로 지압해주거나 두드려 주면 아주 효과적이다.
속이 거북하거나 얹힌듯한 느낌이 날때 볼펜으로 혈자리를 자극해 주면 금방 좋아진다.
족삼리혈 자리 위치
족삼리혈의 위치는 무릎 아래 3촌으로 전경골근과 장지신근의 두 근육 사이에 있다.
무릎의 움푹 들어간 부분에서 아래로 3~4cm손가라을 붙여서 4개 정도 내리면 족삼리혈이다.
족삼리혈을 꾹 누르면 압통이 온다 . 조금은 아프다는 느낌.
근육 사이에 있기 때문에 정강이 뼈 방향으로 혈자리다.
위 사진에서 보듯 전경골근과 장지신근 사이에 혈자리가 있다.